브레이크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 주어야 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자동차는 많은 부속품들이 모여서 동력을 만들고 그 동력이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를 해 주셔야 오랫동안 자동차를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브레이크 오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란 무엇이고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와 함께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란
브레이크 오일의 역할부터 알아보면 브레이크 오일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게 되는 순간 브레이크 오일의 라인으로 형성된 압력으로 인해 브레이크가 작동이 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압력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와의 마찰로 인한 속도를 줄이게 되기 때문에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다면 브레이크가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마찰열이 발생이 되지만 공기에 의하여 냉각이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브레이크 오일은 에틸렌글리콜과 피마자유를 혼합하여 만든 오일으로써 처음은 무색,투명하거나 옅은 노란색을 띄고 있지만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 붉은 빛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는 고온의 마찰열로 인한 변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브레이크 경고등이 표시된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거나 누유가 생겼다는 뜻이기 때문에 즉각 운전을 멈추고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자면 브레이크 오일이 수분 함유량이 높아지게 된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에서 발생이 되는 고온의 마찰열로 인한 수분이 끓게 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브레이크를 아무리 밟더라도 브레이크의 제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큰 사고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오일은 교체 주기에 맞추어 꼭 교체를 해 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의 경우 30,000~40,000Km 가 적정 교체 주기이며 이렇지 않을 경우에도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 함유량이 3% 이상이 된다면 완전 교체를 해주셔야 아무런 문제 없이 운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가격은 5,000원에서 30,000원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을 혼자서 하시지 않는다면 정비소를 통하여 교체를 하게 됩니다. 이때 공인비는 대략 30,000원에서 40,000원 이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브레이크 오일의 가격이 30,000원일 경우 공인비를 포함한다면 60,000원에서 70,000만원 까지 형성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고르는 방법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고르실 때 중점적으로 보실 것은 비점이 높은 오일을 고르셔야 합니다. 만약 비점이 낮은 오일을 사용한다면 수분에 약하여 안 좋을 수 있으며 운전 중 브레이크가 이상하다고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비점이 높더라도 만약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브레이크에는 좋지만 교체 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브레이크 오일 규격을 확인하시고 넣으면 되는데 이 때 DOT1~ DOT5까지 오일 규격이 있으니 자신의 차량에 맞는 오일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레이크 오일에 대하여 알아보고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과 함께 브레이크 오일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차량에 맞는 브레이크 오일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참고하셔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시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