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살 때 유심히 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 침수가 되었는지를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구입 시 고려해야할 것들 중 하나인 침수차 구별법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침수가 되었는지를 확인만 잘 하셔도 많은 차들을 거를 수 있어 유용한 정보일 것입니다.
중고차 침수차 구별하는 이유
침수차를 구별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자동차 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차가 물에 침수가 되었다면 차체에 녹이 슬 뿐더러 부품에도 좋지 않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엔진이나 다른 변속기 등 모든 부품에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자칫 사고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침수가 보통의 물도 있지만 바닷물로 침수가 된다면 더욱 좋지 않습니다. 바닷물은 염분으로 인하여 일반 물보다 더욱 안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침수차는 꼭 걸러서 중고차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침수차 구별법
1. 안전벨트를 확인하라
가장 많이 들었던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침수차는 내부에 모래나 진흙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미 내부 청소로 깔끔하게 보이도록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전벨트 끝까지는 청소가 미흡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벨트를 확인을 해 보아야 하며 안전벨트를 끝까지 감아본 후 모레나 진흙이 보인다면 침수차로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벨트 뿐만아니라 냄새를 맡아본다면 세제, 락스 냄새가 심하다면 침수차인 확률이 큽니다. 안전벨트 뿐만아니라 시트 밑,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공간을 확인해 보고 흙이나 녹이 쓸어 있다면 의심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2. 녹이 있는 것을 확인하라
침수차는 물에 침수가 되어있었기 때문에 녹이 쓸 확률이 높습니다. 차량을 확인 하실 때 녹이 있다면 침수차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녹이 있는 것을 확인을 하실 때에는 주유구 덮게, 주유구, 시거잭, 스페어 타이어 하단 부분을 잘 확인 해 보시고 자동차의 연결 부위를 확인하신다면 녹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에어컨을 작동해 보기
차량의 내부를 말끔히 청소를 하였어도 내부기관은 물에 침수되었던 차량이기 때문에 에어컨을 작동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동을 켠 후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하였는데 고약한 냄새가 난다면 침수차로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는 곰팡이, 녹이 쓸었기 때문에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4. 고무몰딩을 확인하라
자동차 문에는 고무 몰딩이 있습니다. 이러한 몰딩을 벗겨보는 것으로 침수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무 몰딩은 일반인의 손으로도 벗겨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확인이 가능 합니다. 고무 몰딩을 벗길 때 고무 몰딩 안에 모레, 흙, 진흙과 오물이 있다면 침수차로 의심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침수차 구별법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침수 차량과 일반 차량을 판별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4가지를 확인 해보신다면 중고차를 구입할 때 많이 구별해 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보복 운전 신고 방법과 처벌을 알아보자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비용은 얼마일까
- 자동차세 미납하면 발생되는 상황
- 자동차 공회전 안 좋은 점을 알아보자
- 운전면허 벌점 감면 방법과 소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