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김없이 찾아오는 장마철은 많은 피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마철이 된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바로 자동차 습기로 인한 시야 방해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장마철에 자동차 습기를 없애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마철 자동차 습기 제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마철 자동차 습기 이유
자동차 유리에 습기가 차는 원인은 온도 차이 때문입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 때문에 자동차 내부에 습기가 생기는 것입니다. 외부는 뜨겁지만 내부는 에어컨으로 인해 찬 공기가 흘러 유리가 차가워 지기 때문에 따뜻한 수증기가 차가운 유리 표면에 만난다면 물방울이 생기고 습기가 차게 되는 이유 입니다.

장마철 자동차 습기 제거 방법
1. 창문을 열기
제일 먼저 해 볼 것은 창문을 열고 와이퍼를 작동하는 것입니다. 온도 차이 때문에 습기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온도를 맞춰 주기 위한 행동으로써 창문을 열고 외부의 공기가 내부로 들어오며 같은 온도로 맞춰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장마철에는 비가 내부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문을 살짝 열거나 급할 경우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버튼을 누른다.
자신의 차량을 본다면 부채모양을 하고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먼저 누릅니다. 만약 자신의 차량이 오토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면 사람이 앉아 있는 그림과 부채모양의 버튼이 함께 있는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되면 외기로 순환되도록 자동으로 변경이 되며 차량 앞쪽으로 바람이 나오며 온도차이가 줄어 습기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토 시스템이 아닌 수동 시스템이라면 A/C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른 후 외부 순환 버튼을 눌러 줍니다. 외부 순환 버튼은 밖에서 안쪽으로 바람이 부는 듯한 모양의 동그란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밖에 있는 공기를 차량 안쪽으로 들어오게 하여 습기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3. 사이드미러와 뒷유리
사이드 미러와 뒷 유리의 경우 열선 버튼을 눌러 습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열선이 없다면 2번의 방법을 통하여 뒷 유리와 사이드 미러 쪽으로 바람이 갈 수 있게 하여 습기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장마철 자동차 습기 예방법
자동차 습기를 예방하는 방법은 김서림 방지제를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김서림 방지제의 경우 계면활성제 성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물방울이 맺히지 않게 해줍니다. 만약 김서림 방지제를 사용하지 않고 싶다면 계면 활성제가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물과 샴푸를 1:1 비율로 희석하여 자동차 유리에 발라 준다면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수 코팅 스프레이나 필름을 붙인다면 장마철 자동차 습기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장마철 자동차 습기 제거 하는 방법과 예방법, 자동차 습기가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습기로 인한 시야 방해는 큰 사고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기게 된다면 빠르게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