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거나 자동차 앞유리가 더러워지면 자동차 와이퍼를 작동하여 앞유리를 닦아줍니다. 그런데 와이퍼를 작동하는 순간 와이퍼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뽀드득, 드르륵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면 원인을 생각하지 않은 채 자동차 와이퍼를 교체하려고 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나는 원인과 어떻게 해야 해결해야 하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와이퍼 소리
자동차의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1
1.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나는 첫 번째 이유는 노후화가 됬기 때문입니다. 와이퍼는 유리를 닦는 블레이드 즉 고무가 유리를 닦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와이퍼가 노후화가 되면 고무가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유리와 마찰이 되고 소리가 나게됩니다. 또한 변형으로 인하여 떨림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와이퍼의 성능이 저하되 자동차 앞유리도 잘 닦이지 않고 소음까지 날 수 있습니다.
2.자동차 와이퍼에 이물질이 낀 경우입니다. 실내에 주차를 하지 않고 실외에 주차를 할 때 자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실외 주차를 할 경우에는 밖의 이물질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와이퍼 사이에 이물질이 낄 수 있습니다. 이때 이물질을 빼지 않고 와이퍼를 작동시킨다면 유리까지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와이퍼를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소리가 난다면 이물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와이퍼가 휘어있다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와이퍼의 불량으로 인하여 휘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퍼를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고 이물질도 끼지 않았는데 와이퍼에 소리가 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앞유리에 유막이 낀다면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에 문제도 없고 불량도 아닌데 소리가 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 앞유리에 유막이 많이 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유막은 기름의 얇은 막으로써 자동차 배기가스나 아스팔트에서 나오는 기름, 벌레들로 인하여 생기기 때문에 운전을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앞유리에 계속해서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유리에 기름이 많이 끼기 때문에 와이퍼가 유리에 밀착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와이퍼 소리 해결하는 방법
- 자동차 와이퍼가 노후가 됬다면 와이퍼를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는 계절에 따라 바꾸는 것이 좋지만 최소 6~1년 주기로는 교체를 하셔야 소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전하는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최소한의 주기는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물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물질이 와이퍼에 낀 경우에는 이물질을 제거한다면 쉽게 소리가 나는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주차를 피하시고 실내 주차를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실외 주차를 하시는 분들은 운행 전에 와이퍼를 한번 확인을 하고 운전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자동차 와이퍼의 각도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와이퍼가 불량이라면 교체를 하셔야 하지만 와이퍼가 자리를 잘못 잡았다면 각도를 조절하여 탄다면 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앞유리의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이퍼를 새것으로 교체를 하더라도 소음이나 떨림이 계속된다면 앞유리에 유막이 있는 것입니다. 유막을 제거한다면 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때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유막 제거 제품을 구매한 후 세차를 하실 때 하셔도 되며 차량을 세차로 맡길 때 문의를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와이퍼를 교체를 하는 것은 혼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크기의 와이퍼를 구매 후 교체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