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을 얼마나 넣어야 되는가

여름철이나 뜨거운 날에는 온도가 올라가며 도로에 엄청난 열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도로와 지면이 뜨거워지며 자동차 타이어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나 넣어야 적정 타이어 공기압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는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뜨거운 것이 계속해서 닿게 된다면 타이어 손상과 같이 공기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이나 뜨거운 날 타이어 공기압은 일반 적인 타이어 공기압보다 약간 더 많이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승용차나 SUV 차량의 경우 35~37 사이로 맞춰서 공기압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으며 소형차, 경차의 경우는 28~30으로 맞추어 넣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여름철에 기온이 상승하며 타이어 내부에 공기가 팽창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타이어 공기압을 더 적게 넣으신다면 타이어가 주변의 열들을 흡수하기 때문에 타이어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공기압을 타이어에 넣게 된다면 성능을 저하시키고 차량의 제동과 연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관리하기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도 중요하지만 타이어 마모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텐딩 웨이브 현상 때문에 타이어가 마모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마모가 된다면 브레이크를 잡더라도 밀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확인하실 때는 공업사를 가셔서 체크해도 되지만 혼자서도 할 수있습니다. 타이어에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끼워 본 후 감투가 보여야 마모상태가 적은 타이어로 보실 수 있습니다.

스텐딩 웨이브

스텐딩 웨이브 현상으로 인하여 여름철 타이어가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스텐딩 웨이브라는 것은 온도가 30도 이상이 올라가게 된다면 도로의 온도가 계속해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이러한 도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타이어가 손상이 이루어 지는 현상을 스텐딩 웨이브라고 합니다. 타이어의 압착과 복구가 계속해서 이루어 지게 되어 타이어가 부풀고 주름이 생기게 되며 타이어의 모양이 바뀌며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가 이루어 지는 것을 바로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차량 점검

여름철에는 타이어 뿐만아니라 차량도 검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차량의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기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 운전을 하실 때는 2시간에 한번씩 쉬어 주어야 하며 계속해서 운전을 할 경우 뜨거운 도로로 인하여 타이어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꼭 확인을 자주 하셔야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유지기간도 늘어날 수 있어 점검을 필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